인간의 사회화 과정에서는 가족과 친구라는 두가지 중요한 그룹이 존재한다. 관계맺기를 연습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연결된 관계가 친구인데 아동기는 물론 청소년기에 가족만큼(후기청소년기에는 절대적으로 더 많은) 상호작용과정이 갖는다.
아동청소년의 상담과정에서 부모가 알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태를 다음과 같이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태
인기도와 친구관계
한 아동이 거의 모든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을 수 있지만 한 명의 아동에게 가장 친한 친구는 아닐 수도 있다.
많은 아동들이 인기는 없지만 한두명의 아주 친한 친구들과 안정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가질 수 있다.
나중의 사회적 적응의 측면에서 볼 때 가까운 친구를 갖는 것이 인기도보다 더 중요하다. 나중의 사회적 적응과 비행문제를 가질 위험성이 더 큰 아동은 친구가 없는, 사회적으로 거부된 고립아이다.
면식이 없는 아동들의 초기 상호작용 양식은 나중의 사회적 지위를 예언한다.
또래들에 대해 가장 일관되게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아동들이 사회적 스타와 지도자가 된다.
사회적 기술이 높은 집단은 고립되고 거부된 아동들을 잘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형태
3-4세의 어린 아동들도 친구가 아닌 아동들보다 친구들에게 더 개인적인 자기개방을 많이 하고 의사소통기술이 더 발달된 아동들이 더 성공적으로 또래 관계를 만드는 것 같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정서적 의미를 전달하는데 특히 사회적 관계에서 중요하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친밀성의 수준을 반영하고 영향을 미친다.
비언어적 방식으로 적대감을 표현하는 것이 아동들의 거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1) 첫 일년
6개월이 지나면 또래관계에 대한 사회적 흥미와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사회적 경험이 많을 수록 아이에게는 유리하다. 부모, 형제 등과 풍부한 관계를 갖도록 하고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놀이감과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2) 2-5세
4세경에는 가장 친한 친구의 개염을 이해하고 또래집단의 구성원을 선택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한다.
이 단계에서의 또래선호와 인기도는 선물, 관심을 주거나 인정해주는 것과 같은 긍정적, 보상적 행동들을 주고받는 전체적 정도와 관계가 있다.
거부와 관련된 것 : 덜 발전된 형태의 놀이, 공걱성, 친구들에게 동조하지 않는 것, 다른 사람을 받아주지 않는 것과 같은 부정적 행동과 관련
거부당하는 아이들과 위축되는 아이들은 다르다.
거부당하는 그룹과 위축된 그룹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부당하는 그룹 : 상호작용은 많지만 상호작용의 성질이나 질, 사회적 시도에 대한 다른 아동들의 반응이 다르다.
집단으로서의 아동들이 보이는 반응은 확실하고 변화가 없고 사회적 지위에 반영된다.
학동전기 관계행동의 형태는 학교에 입학할 때 아동의 사회적 지위의 발판이 되고 또 예언적 성격을 갖기도 한다.
아동이 집단에 들어갈 때 사용할 수 있는 언어적 책략에 따라 아동의 집단 내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고 예측될 수 있다.
3) 학령기
인기있는 아동의 특징 : 기존의 집단에 붙어 다니며, 지지적 언급을 하고, 진행 중 활동에 건설적 제안을 더 하고, 대화는 상호지향적이고, 복잡하고,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색채
거부당하는 아동의 특징 :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은 인기있는 아동만큼 많지만, 부적절한 사회행동이 더 많다.
무시되는, 거부되는 지위의 아동들은 자기중심적이고, 자기주장이 강하고, 거만하다. 게임의 규칙을 어기거나 놀이를 바꾸려고 시도한다. 상호작용에서 마찰과 의견불일치가 더 많다 .
거부되는 아동들은 여기에 신체적 공격성까지 더해지는 경우가 많다.
- 친구들에게 접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책략 (접근형태)와 공격성은 친구지위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갈등관리
- 공격성이 사회적 거부의 주된 용인이다.
- 하지만 공격성 뿐만 아니라 갈등도 주요한 요인인데, 갈등은 단순한 신체적 공격성보다는 사회적 거부와 더 높은 상관을 보였다.
- 갈등을 잘 해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동기의 주요 과업이다.
- 동등한 두 친구들 사이의 개방적이고 정직한 관계가 중요한 훈련의 장이 된다. 갈등관리기술이 아동들의 사회적 지위에 특히 중요한 요인이 된다.
- 7-10세 사이의 아동들은 지지와 갈등이 서로 반대되는 것으로 보지만 사춘기가 되면 그들을 서로 분리된 문제로 본다. 즉 사춘기가 되면 갈등을 인내하는 것이 늘고 친구 사이에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관계맺기에서의 성차
- 성차는 관계맺기의 질적 차이 때문에 생긴다.
- 성유형화 습득, 또래, 놀이감과 놀이 양식에서의 선호가 발생
- 2세경부터 여아는 다른 여아를 선호, 남아들은 중성적으로 있다가 3세부터 동성의 또래를 선호
- 여아들은 조용하고 친사회적이며 협조적인양식의 행동, 남아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지 않고 불유쾌,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해서 점점 피하게 된다.
- 남아들은 자기중심적이고 사납고 거친 놀이
- 놀이의 분리로 인해 동성 선호가 더 짙어지고 서로 다른 사회기술을 익히게 된다.
- 5세경이면 남아들은 여아들보다 동성 또래에 대한 더 강한 선호, 아동 중기에는 성에 따른 또래관계의 구분이 거의 완전해진다. --> 걸스카웃과 보이스카웃이 나뉘어진다.
- 아동기 남아들은 여아들과의 접촉에 대해 가장 심하게 놀리고 또 거부적이다.
- 여아들의 또래 관계는 배타적, 남아들의 관계는 포괄적, 즉 여아들은 친한 친구들에게 집중이 되는 반면 남아들은 나이 또래도 다양하고 특정한 과제나 게임을 위해 더 큰 또래집단에서 시간을 보낸다.
관계에서의 성차의 사회화
- 남아와 여아들은 출생시부터 다르게 취급된다.
- 6개월이 지나면 사람들은 여아들을 더 많이 만지고, 어머니 곁에 있고, 의존성, 정서적 행동과 부드러운 정서적 표현을 더 많이 하도록 격려한다.
- 남아들은 대근육활동을 포함한 더 적극적인 형태의 놀이에 참여하도록 격려받는다.
- 걸음마기 : 부모들은 동성의 놀이친구를 찾아주고 성에 적합한 놀이감을 주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아동기 : 가족, 또래, 학교와 대중매체는 아동들의 흥미와 행동이 성에 적합한가를 강조, 남아들은 독립성, 자율성을 더 격려받고 밖에서 노는 것이 더 허용되는 반면, 여아들은 대부분의 여가시간을 가족들, 집 가까이에서 보낸다.
- 아동기 또래집단의 중요성 : 아동들의 세계에 의미를 주며, 개인정체감에 기여하고, 사회적 보상을 제공하며, 아동 사회화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 아동기 또래집단 형성과정은 성에 기초한다.
'Irene Therapy > 아동청소년상담 및 성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춘기? 숨어있는 우울증-아동청소년 우울증 (0) | 2025.01.09 |
---|---|
[아동청소년상담-위기청소년 상담촉진기법]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0) | 2017.03.03 |
[아동청소년상담-비폭력대화]가족치료·부부치료·청소년상담·심리평가기관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0) | 2016.03.24 |
[학교등교거부아동청소년상담]가족치료·부부치료·청소년상담·심리평가기관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0) | 2015.04.10 |
[서부광산Wee센터사업보고서기고문]가족치료·부부치료·청소년상담·심리평가기관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0) | 2014.05.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