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 상담촉진기법
1. 위기청소년
위기청소년의 범위는 규정하기 쉽지 않다. 교육부통계에 의하면 최근 3년간 학업을 중단한 초중고생은 연평균 7만여명에 달한다. 학교를 그만둔 이유는 ‘학교 공부가 재미없어서’; ‘학교를 다녀도 희망이 없어서’가 대부분이다. 이 과정에서 학교부적응이나 폭력 등 비행초기단계의 학생들을 위기청소년이라고 한다(최원훈, 2014)
영국에서는 위기청소년을 특별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기초생활수급 대상 청소년, 소년소녀 가장, 보호시설 청소년, 가출 청소년, 미혼모나 임신학생)으로 정의하며 위기청소년 수준을 3단계로 설정하고 있다. 가장 높은 단계인 3단계 상태는 이미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청소년 집단을 의미함에 따라 전문가에 의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게 된다. 중간단계인 2단계는 복합적인 위기상황은 아니지만 앞으로 복합적인 위기상황이 될 가능성이 있는 집단을 말한다. 이 단계의 위기청소년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이 시기를 잘 극복하여 안전하고 평화롭게 성인기로 넘어갈 수 있는 집단이다. 낮은 단계인 1단계의 청소년은 별문제가 없으며 학업성적도 우수한 청소년집단이며, 학업과 진로상담이 필요한 수준으로 규정하고 있다(한국청소년 상담원, 2006).
OECD의 정의에 의하면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서 직업을 갖거나 성인으로서의 삶을 성취하지 못할 것 같은 청소년,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지 못하는 청소년'이다. 이 정의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이 위기를 정의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위기 청소년이 위기상태에 이르는 데에는 학교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가정불화, 부모의 이혼, 범죄 관련 환경, 낮은 사회적 유대감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청소년을 바라보는 인식전환 : 비행▶문제▶위기 즉 나쁜행동▶염려행동▶도울행동으로개인책임▶사회책임으로 시각의 틀의 전환
2. 위기청소년과 상담 관계촉진의 방법들
위기청소년을 만나는데 첫 출발은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다. 위기청소년들은 지금까지 대체로 부모, 교사, 성인, 권위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중단, 단절, 거부되고 혼자 있거나 같은 위기 요인이 있는 또래들과의 관계만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위기청소년들을 만나는 많은 사람들은 초기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1) 다가가기
위기청소년들은 그동안 다른 사람과 긍정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배울 만한 사람이 없었던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위기청소년들은 심하게 자기중심세계에 빠져있고, 어른과 본인(또래)이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고 느낀다(Sherwood). 그들에게 다가간다는 것은 자기중심적 자기몰입의 경계를 넘어선 만남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즉, 청소년의 공통된 장벽을 뛰어넘는 것을 뜻한다.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는 독특하며, 다문화적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전략들로 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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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용하기
현재 위기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행동, 생각, 태도가 변화해야 함이 당연해도 위기청소년 개인은 인간으로서 무조건 존중되어야 한다. “네가 화를 내고 있을 때도 나는 네가 좋아” 또는 “너의 태도나 행동과 상관없이 네 안에 있는 소중한 것들이 내게는 보이는구나”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자신들이 얼마나 나쁜가에 대해서만 들었던 위기청소년들을 이런 말을 들었을 때 놀라고 감동을 받는다. 그러나 실제 위기청소년을 만나다 보면, 그들의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에 화도 나고 가족 상황에 대한 동정심에서부터 현재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적개심이나 혐오감까지 여러가지 감정이 생긴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들은 위기청소년과 관계 형성을 방해하므로, 이러한 감정을 인식하고 잘 다루어나가야 한다. 다음은 위기청소년을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몇가지 전략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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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관계맺기
위기청소년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는가 하는 것이 개입전략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위기청소년들은 반항적으로 도움을 거절하다가도 어느 순간 또 간절히 도움을 청한다는 것을 아는 것도 문제의 한 부분이다(Church, 1994). 위기청소년들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일반적인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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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자 점검하기
○ 상담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 , , , , 이다.
○ 필요한 자질 중에서 이미 상담자로서 수행하는 것은, , , , 이다.
○ 그럼에도 나에게 상담자로써 필요한 것은 , , , , 이다.
○ 내가 사용하는 상담기법은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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