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학습자(슬로우 러너, Slow Learner)는 평균 지능(IQ 70~85) 범위에 속하지만 학습 속도가 또래보다 느리고,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거나 기억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는 학생을 의미합니다. 이들에게는 맞춤형 지도법이 필요합니다.

1. 학습 지도 방법
✅ 천천히, 반복적으로 가르치기
한 번에 많은 내용을 가르치지 말고 작은 단위로 나눠 반복
예: 덧셈을 배울 때 “2+3=5”를 여러 번 연습한 후, 응용 문제로 넘어가기
✅ 시각적 자료 활용
글보다 그림, 사진, 동영상, 색깔 카드 등을 활용하면 이해가 쉬움
예: 시계를 배우려면 실제 시계를 돌려보며 설명
✅ 몸으로 체험하는 활동 제공
놀이, 역할극, 만들기 등을 활용하면 더 잘 기억함
예: 단어를 외울 때 그림을 그리거나 몸짓으로 표현하기
✅ 짧고 간단한 설명
긴 문장보다 한 문장씩 천천히 이야기하기
예: "책을 꺼내세요." → "책을 펴세요." → "첫 번째 문제를 풀어보세요."
✅ 여유 시간을 주고 인내하기
답을 말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성급하게 재촉하지 않기
✅ 다양한 감각 활용(멀티 센서리 학습)
듣기, 보기, 만지기, 말하기를 함께 사용하면 학습 효과 증가
예: 단어를 읽으며 소리 내어 따라 읽고, 직접 써보는 연습

2. 숙제 및 자기 주도 학습 지원
✅ 학습 루틴 만들기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공부하면 집중력이 향상됨
학습 계획표를 만들어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 시간을 짧게 나누어 학습
2010분 쉬는 방식이 효과적
✅ 칭찬과 보상 활용
"너 정말 열심히 했구나!" 같은 칭찬은 동기부여에 중요
스티커, 작은 선물, 놀이 시간 등의 보상 활용 가능
✅ 학교와 협력하기
담임선생님과 상의하여 아이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

3. 사회성 및 정서 지도
✅ 자존감 높이기
실수를 해도 "괜찮아, 한 번 더 해보자!"라고 격려
강점을 발견하여 키워주기(예: 미술, 체육, 음악 등)
✅ 또래와의 관계 돕기
친구 사귀는 방법을 가르치고, 그룹 활동 기회를 늘려주기
✅ 감정 조절 훈련
좌절했을 때 깊게 숨 쉬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 가르치기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지금 기분이 어때?”)
✅ 규칙과 일관성 유지
행동 규칙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하고, 꾸준히 반복해서 알려주기

4. 부모의 태도 및 역할
✔ 기다려주고 격려하기
"왜 이렇게 못해?"보다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어!"**라고 긍정적으로 표현
✔ 완벽을 기대하지 않기
또래보다 느릴 수 있지만, 각자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
✔ 학습의 즐거움 찾기
공부를 부담스럽게 만들기보다 재미있는 활동과 연결시키기
✔ 전문가 상담 고려
필요하면 특수교육, 학습치료, 상담 등을 통해 추가적인 도움 받기
느린 학습자는 천천히 배우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지도하면 충분히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강점을 살려주고, 끊임없는 격려와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Irene Education& Program > 학습동기향상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실초등학교: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학습코칭]자기주도적 학습코칭 (0) | 2017.03.03 |
---|---|
[광주광역시교육청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족치료·부부치료·청소년상담·심리평가기관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0) | 2014.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