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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ene Education& Program/아동청소년프로그램

학교 폭력 가해자 상담 :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by familycenter 2025. 1. 22.
학교폭력 가해자 상담은 가해자가 자신의 행동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재발을 방지하며,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다음은 상담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접근 방법과 전략입니다:

 

1. 가해자와 신뢰 형성

가해자가 방어적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안전하고 비판 없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잘못을 인정하기 전,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자세를 보입니다.


2. 행동 인식

가해자에게 자신의 행동이 피해자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깨닫게 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게 합니다.


3. 공감 능력 향상

피해자의 입장에서 느낀 감정과 경험을 가해자가 상상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합니다.

역할극이나 피해자의 이야기를 듣는 활동을 통해 공감 능력을 키웁니다.


4. 책임감 강조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이는 피해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에 대한 다짐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한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5. 문제의 근본 원인 파악

가해자의 행동 이면에 존재하는 스트레스, 가정 환경, 또래 관계 문제 등을 탐구합니다.

문제가 되는 환경이나 요인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합니다.


6. 긍정적 행동 강화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는 것만이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건강한 의사소통 방법, 갈등 해결 기술 등을 가르칩니다.


7. 가족과의 협력

가정 환경이 가해자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부모와도 상담하거나 협력합니다.

부모에게도 적절한 지도 방법과 지지를 제공합니다.


8. 재발 방지 계획

가해자가 비슷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정기적인 상담과 관리를 통해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전문가의 도움 필요 시:

학교 상담사나 **외부 전문가(심리상담사, 정신건강 전문가)**와 협력해 심도 있는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지역의 청소년 상담 센터나 복지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해자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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