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ene Therapy/전국민마음투자사업

[놀이치료이야기]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familycenter 2019. 2. 23. 12:31

놀이치료

본래 사람은 놀기위해 태어났다고 할만큼 삶은 놀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편안함을 가질 때 우리는 그 놀이의 자연스러운 즐거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간이 두려울 때 도망간다(회피), 맞서 싸운다(분노), 얼어붙는다(경직, 지나친 긴장)의 세가지 대처방식의 모습을 보입니다.

이런 두려움을 가지고는 도저히 놀이와 즐거움을 영위하기 힘들겠지요? 하지만 다시금 몸과 마음의 이완상태로 돌아온다면 본성의 놀이행위를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적절한 감정, 행동, 인지적 치유와 성장을 돕도록 아이와 가족이 함께 치료적 배경안에서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놀이치료에 대한 정보를 통해 상담치료를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의 과정이며, 행동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놀이를 통하여 불안감, 긴장감, 좌절감, 공격성, 두려움, 혼란 등의 감정을 발산하고 해소시킴으로써 부적응적 행동을 치료하고, 가정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갈 수 있도록 아동의 내부에 있는 능력을 이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달장애나 심리적인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적응적 행동의 증가를 위한 프로그램이며 주로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좋아하고 가지고 싶어하는 장난감, 게임, 인형, 및 기타의 놀이도구를 이용하여 치료사와의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며, 아동이 놀이를 통하여 상상력을 발휘하고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여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기르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놀이치료 대상은

  • 정서장애 : 공격적인 아동, 위축된 아동, 신경증적 아동(공포증, 불안장애, 강박관념장애)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전반적 발달장애 (문제 행동의 수정이나 부모교육 및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정신지체가 있는 아동
  • 기타 언어장애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나 사회부적응,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로 인한 학교부적응을 보이는 경우
  • 연령에 맞는 놀이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 또래와의 관계에서 공격성, 위축, 고립 등을 보이는 아동

놀이치료 도구

  1. 01 감정표출을 돕는 놀이감 : 무기류(총, 칼), 샌드백, 북, 볼링세트 등
  2. 02 아동의 무의식적 사고와 느낌을 표현케 하는 놀이감 : 물, 모래놀이 용품, 권위적인 것(군인, 경찰, 의사), 가족 인형, 각종 figure(사람, 동물, 식물, 구조물) 등
  3. 03 발육촉진 및 집단참여를 자극하는 놀이감: 적목, 블록, 트램블린, 미니농구대, 링던지기 등)
  4. 04 대근육을 강화시키는 놀이감: 바퀴달린 장난감 (자동차, 트럭, 기차, 비행기), 큰인형
  5. 05 상징적, 상상적 놀이단계에서 활용되는 놀이감 : 동물인형(공룡 등), 손인형, 가면
  6. 06 지력과 문제해결력을 활성화시키는 놀이감: 퍼즐
  7. 07 집중력 및 과제완수 습관을 기르는 놀이감: 구슬끼우기
  8. 08 호기심을 자극하는 놀이감: 확대경, 쌍안경, 측정도구
  9. 09 역할놀이에 필요한 놀이감: 가족인형, 소꿉놀이 용품, 병원놀이, 모형집, 전화 등
  10. 10 감정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놀이감: 크레파스, 물감, 악기종류, 찰흙 등

놀이치료 과정

초기단계
  • 라포형성- 아동과 치료사, 그리고 부모와 치료사간의 관계를 발전시킨다.
  • 치료실적응-아동이 낯선 놀이치료실에서 신뢰감과 허용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중기단계
  • 제한을 도입한다.
  • 아동의 감정표출을 촉진시키고 욕구를 행동화하게 한다.
  • 아동 행동의 선택적 강화와 소거를 꾀한다.
  • 중간 평가 : 치료과정의 요약 및 초기에 세운 치료목표와 검토 및 수정
종결단계
  • 현실장면과 놀이방의 거리를 접근시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적응의 기술이나 문제해결의 방법을 학습시킨다.
  • 최종평가
    • 진단시 수준, 치료 목표, 치료과정 및 결과에 대한 전체 평가를 하고, 사후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필요한 경우 사후 심리검사 실시